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일상 정보

세계 여권 파워 순위! 한국은 어느 위치에?

반응형

일본은 3위로 밀려, 싱가포르가 세계 여권 파워 1위인 이유는?

일본이 지난 3년간 지키고 있던 ‘세계 여권 파워’ 1위 자리를 싱가포르에 내주어 3위로 떨어졌다는 사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 위치에 놓여있을까요? 한국은 일본과 동등한 3위를 기록하며 파워를 인정받았습니다.

헨리 & 패트터스 , 영국 기반의 컨설팅 회사는 매년 무비자 입국가능 국가 수를 통해 세계 여권 순위, ‘헨리 패스포트 인덱스’ 를 발표합니다. 이 회사가 지난번에 밝힌 여권 파워 순위에서는 싱가포르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싱가포르 여권으로 192개국을 무비자로 방문 가능하다는 점이 크게 이목을 끌었습니다.

 

블룸버그 에 따르면, 싱가포르 여권의 파워가 강해진 주된 이유는 중국 부유층이 민간 기업 규제 강화와 미중 간의 지정학적 분쟁이 심화되면서 싱가포르로 대거 이동했다는 것입니다. 인구 560만명의 싱가포르가 지난해 약 2만3100명의 중국인에게 시민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싱가포르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아시아의 허브 국가로 부상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여권 파워도 강화되었다는 사실입니다. 2위는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으로 이들 나라들의 여권은 190개국을 무비자로 방문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어떤 국가들이 3위에 이름을 올렸는지 살펴보면, 189개국을 무비자로 입국 가능한 한국, 일본, 오스트리아, 핀란드, 프랑스, 룩셈부르크, 스웨덴이 그 주인공입니다.

 

오랜 기간 하락세를 보였던 영국은 이번에 두 계단 상승하여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면, 미국은 10년 동안 계속 여권 파워 순위에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 이번에 두 계단 내려가 8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네티즌반응

"와! 싱가포르 여권 파워 쩐다. 한국도 꽤나 높다니 다행이네"

"미국이 이렇게 낮을 줄은 몰랐어... 한국 여권 처음에 무시했는데 많이 편리하더라고"

"한국이 3위라니! 뿌듯하다. 우리나라가 더 발전해서 1위를 차지하길 바라는 마음이 든다."


궁금한 이야기들

Q. 일본이 여권 파워 1위를 내주고 3위로 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본문에서는 일본이 1위에서 3위로 떨어진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헨리 패스포트 인덱스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나라의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므로, 일본 여권을 가진 사람들이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의 수가 감소하거나 다른 나라에 비해 증가율이 낮아져서 떨어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Q. 싱가포르가 여권 파워 1위를 차지한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A. 싱가포르 여권의 파워가 세진 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중국 부유층들이 대거 유입하며 인기가 높아졌고, 아시아의 중요한 허브 국가로 발돋움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약 2만 3,100명에게 싱가포르 시민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이런 영향들로 싱가포르가 192개국을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1위의 국가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Q. 헨리 패스포트 인덱스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A. 영국의 컨설팅 업체 헨리 & 파트너스는 '헨리 패스포트 인덱스'를 발표합니다. 이 인덱스는 각 나라의 여권을 가진 사람들이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의 수를 계산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즉, 여권 한 장으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많을수록 여권의 국제적 파워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미국의 여권 파워가 10년 동안 하락세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본문에서는 미국의 여권 파워가 10년 동안 하락세인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헨리 패스포트 인덱스에서 미국이 두 단계 더 내려가 8위에 머무르게 된 것을 통해 미국 여권이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의 수가 줄어들었거나, 다른 나라들에 비해 증가하지 못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