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최근 연돈볼카츠 가맹점 매출이 감소하는 동안 본사 매출이 급증했다는 일부 가맹점주들의 주장에 대해 직접 반박에 나섰다.
백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연돈볼카츠 설명드리겠습니다' 라는 영상을 통해, 최근 보도된 연돈볼카츠와 더본코리아 관련 기사들로 인해 회사와 가맹점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잘못된 기사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고, 팩트 를 전달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했다며, 억울함과 답답함을 호소했다.
백 대표는 크게 두 가지 문제에 대해 해명했다. 첫째로, 본사 매출 및 영업이익률에 대한 오해와 둘째로, 가맹점의 존속기간에 관한 오해였다. 더본코리아가 발표한 가맹점의 평균 존속기간 3.1년에 대해 그는, "존속 기간과 영업 기간은 다르다"라며 공정거래위원회 자료는 영업 기간만을 공시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개점일로부터 신고일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실제 존속기간은 더 길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백 대표는 소규모 브랜드의 급증으로 인해 영업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2010년 이후 급증한 소규모 브랜드들이 5년 미만의 브랜드들이기 때문에, 영업 기간이 짧다는 점을 설명하며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으려 했다.
또한 가맹점 매출이 감소한 원인이 매장 평균 크기의 축소라고 주장했다. 2010년과 비교해 2023년에는 평균 매장 크기가 50~150평에서 절반 이하로 감소했기 때문에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백 대표는 오히려 평당 매출이 증가한 사실을 강조하며, "평당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소형 매장의 수익성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본사 매출이 9배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2010년에 247개였던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2023년 말에는 2785개로 11배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폭은 9배에 그쳤다며 영업이익률이 낮다는 점을 강조했다. 백 대표는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상황에서도 가맹점주들이 부담을 덜 느끼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 대표는 영상 말미에서 "점주님들께 본의 아니게 피해가 가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하며, 2700여 가맹점주들의 생명을 담보로 한 기업 운영의 어려움을 밝혔다. 그는 선한 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봐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가맹점 매출 감소와 본사 매출 증가 이유에 대한 백종원 대표의 해명
- **본사 매출 및 영업이익률 오해**:
- 백종원 대표는 본사 매출이 9배 증가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2010년 대비 2023년 가맹점 수가 247개에서 2785개로 11배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율은 9배에 그쳤다**고 합니다. 이는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이 낮다**는 것을 강조한 부분입니다.
- **가맹점의 존속기간 오해**:
- 가맹점 존속기간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자료가 영업 기간만을 공시하며** 실제 존속기간은 더 길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 **매장 크기 축소로 인한 매출 감소**:
- 2010년 대비 2023년에 **매장 평균 크기가 절반 이하로 감소**했기 때문에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매장 평당 매출이 증가했음을 강조하며, **소형 매장의 수익성**이 더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 **소규모 브랜드의 급증으로 인한 영업 기간 감소**:
- 2010년 이후 소규모 브랜드들이 급증하고 있어, 이들이 **5년 미만의 브랜드**라 영업 기간이 짧은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설명했습니다.
궁금한 이야기들
Q. 연돈볼카츠 가맹점 매출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백종원 대표에 따르면 연돈볼카츠 가맹점 매출이 줄어드는 이유는 매장 평균 크기 축소로 인한 변화 때문입니다. 2010년에는 평균 매장 크기가 50∼150평이었으나 이후 소규모 매장이 등장하게 되면서 평균 평수가 반 이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평당 매출로 따져보면 오히려 늘었다는 주장입니다. 2010년 평당 매출은 1782만원이었지만, 2023년에는 평당 매출이 2350만원으로 증가한 상태입니다.
Q. 더본코리아의 평균 가맹점 존속기간이 짧다는 주장에 대해 백종원 대표는 어떻게 해명했나요?
A. 백종원 대표는 더본코리아 가맹점의 평균 존속기간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영업 기간과 존속 기간의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시 자료에는 영업 기간만 공시되어 있는데, 이는 개점일부터 신고하는 날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백 대표는 많은 소규모 브랜드가 2010년 이후 급속히 늘어났기에, 영업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즉, 5년 이하의 브랜드들 대부분이 그 당시에 생겼기 때문에 평균 영업 기간이 3.1년 정도로 짧은 것이며, 3.1년 만에 망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Q. 백종원 대표는 가맹점 매출 감소와 관련하여 어떤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나요?
A. 백종원 대표는 가맹점 매출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는 원자재값 상승에도 불구하고 물품 대금을 올리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점주들이 장사를 잘하고 오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그는 또한 본사 영업이익률이 높지 않게 유지되는 것도 점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밝혔습니다.
Q. 연돈볼카츠 점주들은 가맹점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하나요?
A. 연돈볼카츠 점주들은 가맹점을 운영하는 데 있어 본인의 노력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영상에 출연한 점주들은 선택은 본인이 한 것이며, 음식 장사에서 매출을 보장해 주는 데는 아무 데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후에는 본인의 노력으로 매출을 올리고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장사가 잘 되는 것이 아니며, 열심히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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