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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식좌'유행, 라지 사이즈 피자가 사라지고 있다? 일본의 새로운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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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사이즈'가 일본 식품업계 뜨고 있는 새로운 트렌드?

요즘 일본 식품 시장에서는 신선한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퍼스널 사이즈'라는 새로운 콘셉트인데요. 이것은 고대량,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건강조건을 고려하여 제품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런 변화는 왜 생기게 되었을까요? 본문에서 이유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의 저출산과 고령화 가 새로운 변화의 원인이군요. 일본에서는 '먹는 입'과 '먹는 양'이 줄어들면서 식품 시장의 규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다품종 대량 생산이 아닌, 소비자 개인의 건강 상태와 취향에 따른 '맞춤 생산'으로 전략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로는 일본의 배달 피자 전문점인 스트로베리 콘즈도 '퍼스널 사이즈' 를 의미하는 'P 사이즈' 피자를 새롭게 출시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라지(L), 레귤러(R) 사이즈보다 작아 혼자서 한 판을 다 먹을 수 있는 크기이며, 1인 가구 사이에서도 너무나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퍼스널 사이즈'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이용 사례로는, 칼비라는 과자 제조업체가 지난 4월부터 개인의 장 내 상태에 맞는 그래놀라를 맞춤 제작하여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이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2056년 인구가 1억명 밑으로 줄 것이고, 인구 40%는 65세 이상 고령자가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 때문입니다. 예상대로라면 식품 시장 규모가 대폭 축소될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맞춤형 푸드 테크 기술로는 미래형 편의점을 주제로 개막한 '월드 로봇 서밋'에서는 소비자 개인의 편의에 맞는 식품을 매장에서 만들어주는 '3차원 푸드 프린터' 아이디어가 우승한 적이 있습니다. 규격에 맞지 않아 판매하기 어려웠던 식재료를 분말로 가공한 뒤, 이를 개인의 취향과 체질에 맞게 조합하여 다시 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답니다.

식품 업계는 이렇게 모든 식품을 개인의 취향과 건강조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1. "와, 진짜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만 먹으면 좋을텐데"

2. "내 몸마다 맞는 요리가 있다니 새로워"

3. "얼마나 효과적일지 궁금하다. 계속 지켜봐야겠다"


궁금한 이야기들

Q. 일본에서 라지 사이즈 피자를 찾기 어려워질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본에서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먹는 입'과 '먹는 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식품 시장 규모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어 '라지(Large)' 사이즈 피자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Q. 스트로베리 콘즈가 '퍼스널 사이즈'를 출시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스트로베리 콘즈는 저출산과 고령화를 고려한 '퍼스널 사이즈'를 출시했습니다. '먹는 입'과 '먹는 양'이 줄어듬에 따라 소비자 개인의 건강 상태와 취향에 따른 '맞춤 생산'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혼자서 한 판의 피자를 다 먹을 수 있는 크기의 피자를 출시했습니다.

Q. 일본의 식품 시장 규모가 얼마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나요?

A. 여론조사기관 인사이트에 따르면, 일본의 식품과 음료, 주류를 합친 시장 규모는 2030년에는 지난해 대비 8% 이상 감소하여 16조6000억엔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예상은 2056년 인구가 1억명 밑으로 줄어들고 인구의 40%가 65세 이상인 고령자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Q. 소비자 개개인의 선호를 반영한 '커스터마이징'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A. 일본에서는 소비자 개개인의 선호를 반영한 '커스터마이징'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자 제조업체 칼비는 고객의 장 상태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그래놀라를 맞춤 제작, 정기적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맞춤 생산'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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